語言學習韓語學習

【有聲】"맞다"一大半人都用錯了?

本文已影響 2.19K人 

ing-bottom: 75%;">【有聲】

“생각해 보니 네 말이 맞다.”

"仔細一想,你說得對。”

위 예문은 평소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표현이지만 문법상 맞지 않는 표현이 들어가 있다. 어떤 부분이 바르지 못한 걸까.

我們在日常生活中,常會用到以上的表達方式,但這種表達方式是不符合語法規則的哦。那究竟是哪裏不正確呢?

너무 자연스러워 많은 이가 어느 부분이 틀렸는지 알아맞히기 힘들 듯하다. 여기서 틀린 부분은 바로 ‘맞다’이다.

因非常自然,很多人都不知道究竟哪裏是錯的,其中錯的地方就是“ 맞다”。

‘맞다’는 동사다. ‘문제에 대한 답이 틀리지 아니하다’ ‘말, 육감, 사실 등이 틀림이 없다’ ‘어떤 대상의 맛, 온도, 습도가 적당하다’ 등의 의미로 쓰인다.

“맞다”是一個動詞,意思是“問題的答案不是錯誤的”、“語言、第六感、事實等沒有問題”、“某個對象的味道、溫度、溼度是適當的"等。

동사가 현재 시제의 서술형일 때는 기본형 그대로 쓰이지 못하고 ‘먹는다’ ‘간다’ 등과 같이 ‘-는다’ ‘-ㄴ다’ 형태로 붙여 쓸 수 있다.

當動詞是現在時態的敘述型時,在句子裏不能使用基本型,就和“먹는다”、“간다”等單詞一樣,要以“-는다”、“-ㄴ다”的形式使用。

형용사의 경우 동사와 달리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낼 때는 ‘-는다’ ‘-ㄴ다’처럼 쓰지 않고 기본형으로 써야 바르다. 형용사인 ‘예쁘다’를 ‘예쁜다’라고 하지 않는 것을 떠올려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形容詞和動詞不同,在表示現在發生的情況時,不需要加“-는다”和“-ㄴ다”,使用基本型即可。回想一下,形容詞“예쁘다”我們不會講成“예쁜다”,是不是就容易理解了呢?

‘맞다’의 표준국어대사전 풀이를 찾아보면 ‘그렇다’ 또는 ‘옳다’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란 설명도 있다. 여기서 ‘옳다’는 형용사다. 즉, ‘맞다’가 형용사처럼 인식되고 쓰일 여지가 있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많은 이가 ‘맞다’를 틀린 표현이라 생각하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쓰고 있는 듯하다.

也有解釋稱,如果在韓語的標準國語大辭典中找一找“맞다”就會發現,它還有“그렇다”和“옳다”的意思,也就是“對”的意思。“옳다”就是一個形容詞,也就是說,“맞다”可以被看做是形容詞和使用。因此,很多人沒有意識到“맞다”的寫法是錯誤的,自然而然地就在生活中大量使用了。

이러한 이유로 ‘맞다’를 동사로만 규정하지 말고 형용사로도 인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 이러한 의견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으므로 ‘맞다’는 ‘맞는다’로 고쳐 쓰도록 하자.

此外還有人提出異議,認爲“맞다”不應該只規定爲動詞,也要承認它作爲形容詞的功能。但目前還沒有接受這樣的改動,所以我們在用“맞다”的時候,一定要寫成“맞는다”哦。

 

重點單詞:

서술【名詞】敘述

형용사【名詞】形容詞

규정【名詞】規定

논란【名詞】疑問,異議

重點語法:

-도록 하다

用於命令句或共動句中,表示命令或勸說聽者做某事。

건물 내에서는 흡연을 삼가도록 하세요.

建築物內請不要吸菸。

쓰레기를 버릴 때에는 반드시 분리배출을 하도록 합시다.

丟垃圾前,請務必進行垃圾分類。

猜你喜歡

熱點閱讀

最新文章

推薦閱讀